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 분야: 경제심리학(2)

by dorae0622 2024. 2. 1.
반응형

1. 경제심리학의 실용적인 응용 분야

경제학과 심리학의 융합 학문으로, 인간의 경제적 선택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경제학의 이론과 방법을 심리학의 관점에서 활용합니다. 경제심리학은 다양한 실용적인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다.

 

1) 소비자 행동 연구

경제심리학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 소비 패턴, 브랜드 충성도 등을 이해하는 데 활용된다. 전망 이론을 활용하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손실 회피, 프레임 효과, 확률 편향 등을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예측하고,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는 전망에서 '손실'의 개념에서 어떤 것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우려한다. 이를 이해함으로써 비즈니스 설계 제한 시간(FOOM)의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를 격려하고 있다.

 

2) 투자 행동 연구

공정성 선호를 활용하면 투자자의 투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성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투자자는 보다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투자자의 투자 결정, 투자 심리, 투자 성과 등을 이해하는 데 활용되며 현상 유지 편향을 활용하면 투자자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이해하고, 보다 안정적인 투자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투자자들이 군중들을 따르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시장 거품이나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향 인식은 전문가들에게 더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만들고 잠재적 위험을 완화하고 잠재적 위험을 완화할 수 있다.

 

3) 노동 시장 행동

인지 부조화 이론을 활용하면 근로자의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부조화의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근로자의 직업 선택, 임금 결정, 직장 만족도 등을 이해하는 데 활용된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보다 만족스러운 직업을 선택할 수 있고, 후광 효과를 활용하면 근로자의 임금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후광 효과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근로자의 능력과 성과에 따라 공정하게 임금을 지급할 수 있다.

4) 기업 경영 연구

손실 회피를 활용하면 기업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손실 회피의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기업의 의사 결정, 혁신, 조직 문화 등을 이해하는 데 활용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보다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정성 선호를 활용하면 기업의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성의 개념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기업은 보다 공정한 조직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5) 정책 결정에서의 행동경제학

세계의 정부들은 시민들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쪽으로 몰아가는 정책들을 만들기 위해 행동 경제학의 원칙들을 받아들였다. "넛지(nudge) 이론"으로 알려진 이 접근법은 리처드 탈러(Richard Thaler)와 캐스 선스타인(Cass Sunstein)에 의해 대중화되었으며, 이것은 개인의 자유를 여전히 보존하면서 원하는 결과에 이르는 방식으로 선택을 구조화하는 것이다.

 

이 이론이 적용되는 것이 은퇴 저축 계획에 자동 가입하는 것인데, 이것은 미래를 위해 저축하는 사람들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디폴트 옵션의 이 미묘한 변화는 우리의 관성과 현상을 고수하려는 경향을 이용한다.

 

6) 공공 정책 연구

공공 정책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써, 공공 정책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용될 수 있도록 공공 정책의 효과를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경제심리학은 다양한 실용적인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경제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경제적 선택과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2. 결론

경제 심리학은 같은 물건인데 가격을 올리면 더 잘 팔리는 경우, 경기가 좋아도 통화가 불안정한 상황, 실물의 제품이 없어도 구매를 상승시키는 광고, 소득은 늘었는데 소비는 역으로 하락하는 상황, 같은 상황에서도 대중심리에 따라서 정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주식시장, 꼭 필요하지 않지만 분위기에 휩쓸려서 충동구매를 하는 행위 등 일반적 상식으로 이해되지 않는 여러 가지 경제상황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이뿐만 아니라 성별, 연령대 시기별로 달라지는 소비경향과 제품을 구매할 때 그 물건의 이미지를 함께 얻는다는 생각 등도 연구대상이 된다.

 

경제 심리학은 소비자 행동, 저축 및 투자, 위험 평가 및 행동 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으로 모험을 해왔다. 광고 및 가격 전략 이면의 심리를 조사하는 것부터 은퇴 계획의 복잡성을 파헤치는 것까지 이 분야는 우리가 왜 재정적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전망 이론, 한계 합리성 및 확인 편향, 앵커링 및 가용성 휴리스틱과 같은 인지 편향과 같은 주요 이론은 우리의 의사 결정 과정의 특이점을 조명했다.

결론적으로, 경제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경제적 선택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하였고 이것은 저명한 학자들의 기여로 위대한 역사가 있으며, 우리가 왜 재정적 결정을 하는지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하는 역동적인 분야로 계속되고 있다. 현대 경제학의 복잡성을 알아보면서, 오늘날, 경제심리학의 여러 가지 이론들은 경제행위를 넘어서 개인의 일상생활부터 대중의 정치적 결정 과정까지 다양하고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의 감기, 우울증(1)  (0) 2024.02.03
심리학 분야: 여성 심리학  (0) 2024.02.01
심리학 분야: 경제심리학(1)  (0) 2024.02.01
심리학 분야: 군중심리학  (0) 2024.02.01
심리학 분야: 산업 및 조직심리학  (0) 2024.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