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불안장애의 증상,테스트, 극복방법, 치료

by dorae0622 2024. 2. 21.
반응형

1. 불안장애란?

불안장애는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 질환을 통칭한다. 불안과 공포는 직면한 위험에 대한 경고 신호로써 정상적인 정서 반응이지만, 지나칠 경우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더 어렵게 하고 정신적 고통과 신체적 증상을 유발한다. 불안으로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두통, 심장 박동 증가, 호흡수 증가, 위장관계 이상 증상과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 불편감을 초래하고 불안이나 걱정, 혹은 신체 증상이 직장 생활, 대인관계, 학업과 같은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경우 불안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

1) 불안이란 무엇인가

불안은 이를 경험하지 못하는 것이 오히려 부적응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보편적인 감정이며 때때로 불쾌하게 느껴지지만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감정이다. 우리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전하도록 돕는 순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 불안은 위험하거나 위협적인 상황에서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경계 태세를 취하게 하는 적응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현실적으로 위험을 내포한 위협적인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고 적응적인 심리적 반응이며 정상적인 불안(normal anxiety)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경계경보 장치가 너무 민감하거나 잘못되어 수시로 경계음을 낸다면 우리는 불필요한 경계 태세를 취하게 되고 과도하게 긴장하며 혼란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이처럼 불안 반응이 부적응적인 양상으로 작동하는 경우를 병적인 불안(pathological anxiety)이라고 한다. 병적인 불안은 현실적인 위험이 없는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경우, 현실적인 위험의 정도에 비해 과도하게 심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 불안을 느끼게 한 위협적 요인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불안이 과도하게 지속되는 경우를 뜻한다. 이처럼 병적인 불안으로 인해 과도한 심리적 고통을 느끼거나 현실 적응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불안 장애로 볼 수 있다.

 

2. 불안장애 증상 및 테스트

1) 증상: 불안장애의 증상은 각 진단에 따라  전형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다.

 

범불안장애: 사소하고 일상적인 일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장기간 지속되며, 이를 통제하기 어렵고 불안과 연관된 다양한 신체 증상(불면, 근 긴장도 증가 등)을 흔히 동반한다.

광장공포증: 대중교통 이용, 공원과 같은 열린 공간에 있는 것, 영화관 같은 밀폐된 공간에 있는 것, 줄을 서 있거나 군중 속에 있는 것, 집 밖에 혼자 있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고, 그러한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는 공황장애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공황장애: 갑작스럽게 심한 공포나 불편함이 수 분 내 최고조에 이르고, 그동안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심장 박동 증가, 발한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극심한 불안, 죽을 것 같은 두려움 등과 같은 정신적 증상이 나타난다. 공황 발작이 다시 올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서, 그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장소나 상황을 피하고 달리기나 계단 오르기, 언쟁하기 등 공황 증상과 유사한 신체감각이 생기는 활동도 흔히 회피한다.

특정 공포증: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공포가 과도하여 이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지나친 공포를 보이는데, 높은 곳, , 곤충, 혈액, 주사기 바늘 등을 접했을 때 울면서 주저앉거나 의식을 잃는 등의 행동이 나타나며 공황 발작에 이르는 경우도 빈번하다.

사회불안장애: 특징적 증상은 면밀한 관찰이나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현저한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며, 이는 그러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회피로 이어진다.

선택적 함구증: 부모, 형제처럼 가까운 사람과는 대화하는 데 문제가 없지만 낯선 사람과 혹은 특정 상황에서 입을 다물고 말하지 않는다.

분리불안 장애: 12세 미만 소아에서 가장 흔한 불안장애로서, 주된 애착을 형성하고 있는 대상이 옆에 있어야만 안심하고 잠시라도 헤어지게 되면 심한 불안을 느낀다. 자신이나 부모에게 불행한 일이 닥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지나친 걱정을 자주 보이며 복통, 두통, 오심, 구토 등의 신체 증상을 호소함으로써 관심을 유발하기도 한다.

 

2) 테스트

 

출처 - VISUAL DIVE

 

 

3. 불안장애 치료

불안 장애는 불안 장애 상호 간, 기분장애, 정신병적 장애, 성격 장애 및 약물 남용 등 매우 다양한 정신장애와 공존하는 수가 많으므로 단순한 불안 장애인지 공존 질환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또한 증상은 어느 정도 심한지, 병의 악화 및 완화와 연계되는 정신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은 어떠한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일부 환자들은 정신과 약물 치료에 대하여 극심한 거부감을 갖고 있기도 하여 적절한 치료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불안 장애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에 대하여 제대로 설명하고 강조하는 것이 향후 치료의 연속성을 높이고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인지 행동 치료: 불안 장애의 치료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되고 있다. 불안 장애에 대한 인지행동치료는 환자가 가진 불안이 비현실적임을 인지시키고 적절히 개입하여 불안을 조절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도록 돕는다. 특히 범불안장애의 경우 상황에 대한 위협을 현실적으로 평가하고 위협적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중점을 둔다.

- 약물 치료: 반드시 의학적 원인을 발견하고, 이 원인이 드러날 수도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미리 판단해야 한다. 불안 증상은 장기질환(organic disease)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질환으로 인하여서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질환과 동반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의 약물이 처방될 수 있으며 그 효과가 나타나는데 2주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진단에 따라 적합한 치료 기법을 일정 기간 적용하고 연습하게 되며, 그 외 불안과 관련된 정신의 무의식적인 부분을 다루는 정신 분석 치료가 있다. 각각의 치료법은 정신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 후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처방된다.

 

4. 불안장애 극복 방법(예방법)

불안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명확한 예방이 없다. 그러나 휴식, 취미활동, 심호흡 등의 이완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무엇보다 불안 장애는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이에게 주변 사람들은 이해해 주고 지지해 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을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이에게 무작정 노출하거나 접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불안장애 진단을 받은 경우 치료를 중단하지 않고 꾸준히 치료받아야 하며 약물 치료 시 의사의 지시 따라 복용해야 한다.

 

2024.02.19 - [심리학] - 분노조절장애의 증상, 원인, 테스트

 

분노조절장애의 증상, 원인, 테스트

1. 분노조절장애란? 충동조절장애(impulse control disorder)의 일종이다. 흔히 분노조절장애라는 명칭으로 유명하나 정식 명칭은 '간헐적 폭발 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분

eunoia-0622.com

2024.02.08 - [심리학] - 공황장애 증상, 알아가는 시간

 

공황장애 증상, 알아가는 시간

공황장애 증상, 알아가는 시간 누가 나의 이름만 불러도 심장이 쫄깃해진다면 초기 ‘공황장애’를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한다. 누군가가 나의 이름을 불렀을 때 순간 식은땀이 쫙 흐르고 ‘무슨

eunoia-0622.com

 

반응형